→ 시스템의 개발목표, 기술적 특성, 개발팀의 상황을 고려하여 공정 선정
→ IT 프로젝트의 일정, 인력, 이행조건 등 제약사항을 파악하여 부합하도록 표준 공정을 조정 및 수정
→ IT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상세 작업들을 도출하여 표준공정 변경
→ 최종 확정된 전체 수행 활동을 작업분류체계(WBS; Work Breakdown Structure)로 구조화
1. 표준 공정 정의 - Standard Process Plan
[1] SW 개발 방법론
→ 구조적 개발 SD
→ 모델 기반 개발 MBD
→ 컴포넌트 기반 개발 CBD
→ 서비스 지향 개발 SOD
→ 순차적 개발 (구조적, 정보 공학)
- 수행할 태스크 및 완료 지점이 명확히 파악됨
- 대규모 시스템 개발 플젝에 적합한 프레임워크 제공
- 실제 SW 개발 패턴에 부적당
- 이전 단계 오류에 대한 보완 & 추가 개선 어려움
- 대량 문서 작업 야기 우려
→ 순환적 개발 (객체 지향, CBD)
-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, 오류 및 보완이 신속 & 재사용 가능
- 적은 비용, 노력으로 신속 개발
- 산출물 합의 어려움
- 기존 일정 계획에 대한 조정 및 통제 필요
** CBD(Component Based Development)
-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접근
- 컴포넌트: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단독 배포 가능한 단위 SW
- 인터페이스: 컴포넌트가 무엇을 수행해야 하며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설명
- 아키텍처: 컴포넌트로 어떻게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것인지 고려, 컴포넌트 간 상호 작용 & 의존성 파악
(+) 마르미-Ⅲ
- 프로젝트 상황에 좀 더 적합하도록 만든 컴포넌트 기반 시스템 개발 방법론
- UML 표기법을 사용하며 실용적인 개발 기법 & 구체적인 개발 및 관리 절차 제공
(+) 마르미-EM
-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개발한 방법론
- 수명주기를 고려한 프로세스, 응용/미들웨어/터미널/제품개발
- 제품 개념 도입
** RUP(Rational Unified Process)
= rational 소프트웨어군을 이용한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UML 사용하여 개발 수행
- 도입 - 상세 - 구현 - 전이가 반복적, 연속적 수행
- 반복마다 실행 가능한 release 산출
(+) UML - 언어의 일종
→ 점진적 개발 (애자일)
- 협업 가능
- 개발 변화에 유연
- 대형을 쪼개 수행하기에 용이
- 범용적 활용 측면에서 제약
- 초기 적용 시 익숙지 않음
- 애자일 방법론: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 주기를 반복하며 개발 과정 진행
** Agile
-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적용
- XP, scrum, crystal family, FDD, ASD 등이 있음
→ 병렬적 개발 (동시공학 - concurrent engineering)
- 전체 개발 일정 단축
- 업무량 사후 증가 단점
- 비교적 적은 위험으로 신속하게 개발하고자 할 때 활용
→ 비절차적 개발 (고속 응용프로그램 개발 RAD)
- 최소의 프로그램을 최단 기간에 완료
- 유지 관리 어려움
- 비효율적, 오류 및 개선 품질 관리 어려움
[2]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
* 프로젝트 관리 - 고객의 요구사항 충족 위해 지식, 기술, 도구와 기법을 프로젝트에 적용
- ANSI & IEEE 표준을 기초로 함
→ 관리적 접근 방법
- 통합관리 및 핵심 관리 영역과 그 외 보조 관리 영역을 분리
→ 프로세스 그룹 접근 방법
- 착수, 기획, 실행, 감시, 통제, 종료 프로세스 그룹별로 나누어 접근
{1} 일정 관리 공정 정의
→ NCS IT프로젝트의 경우 PMBOK 프로젝트에 비해 일정 관리 계획 수립 절차가 없으며, 자원 산정 절차가 축약됨
→ 활동) 작업 패키지를 도출하기 위한 시간적 흐름이 있는 세부 활동 (작업 패키지를 세분화)
→ 작업 패키지) 측정 및 관리 가능한 단위의 작업 분류 체계 최하위 구성 요소
→ 마일스톤) 프로젝트의 중요한 시점 & 사건 표시법
- 활동 기간이 0
- 주로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설정되며, 중요 보고 일정에 설정
→ 공정정의 ITTO (상세한건 알아서.)
- Input: 요구사항 정의서, 기술서, 추적표 / 범위 기준서 / 프로젝트 헌장 /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
- Tools & Techniques: 분할을 통한 상세화 / 구조화 / 연동 기획 / 전문가 판단
- Output: 활동목록 / 활동속성 / 수정된 작업 분류 체계화 작업 분류 체계 사전 / 수정된 마일스톤 목록 / 기타 갱신된 프로젝트 문서
2. WBS 구조화
* WBS - 작업분할구조도
- 팀원이 해야 할 일 나눠 만들기
* 워크 패키지 구조화
- 세분화된 활동의 친화성을 고려하여 일반화, 모듈화 방식으로 그룹핑
* WBS 검증
→ 100% 규칙
= 최하위 레벨의 작업이나 산출물 합이 최상위와 동일하다는 것
→ 작업 패키지 크기를 결정하는 경험적 법칙
- 8/80 법칙: 작업 패키지 크기 1일 이상 2주 이하 결정
- 리포트 보고 법칙
- 유용성의 법칙
* WBS 갱신
- 선행 작업에서 작성된 산출물에 최종 검증된 세분화된 활동, 작업 패키지 반영
- 변경된 WBS는 정확성 제고를 위하여 전문가를 통해 최종 점검 수행
- 고객 승인
1) 활동 정의 투입물 확인
- 투입물 확인
2)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활동 구조화 - WBS 검증
- 패키지 완료에 필요한 자원 & 기간 산정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조화
- 검증
3) 범위 기준선 갱신
- WBS ID와 일치하게 활동 속성: WBS 수정
- WBS 사전 작성
- 마일스톤 목록을 WBS에 반영
- 기존 승인된 산출물에 반영하고 고객의 최종 승인을 얻음
* 출처) 2021 공공데이터 청년인턴(일경험수련생) 전문교육 '일잘러를 위한 IT 프로젝트'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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