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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적자원] 인적자원 관리하기

metamong 2022. 4. 6.

1️⃣ 조직구조 특성에 따른 보고체계와 임무수행 체계를 교육하고 관련 프로세스 확산하여 숙련도 향상

2️⃣ IT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조직 구성원들이 숙련된 체계를 따를 수 있도록 수행역량 확보

3️⃣ 주기적으로 IT프로젝트 조직과 단위조직의 운영효율 성과 성과달성 정도에 대해서 모니터링 & 피드백하여 조직체계 수정

4️⃣ 여러 상황으로 인한 사업 범위 및 활동 일정의 변경에 따라 현재 또는 후속활동을 위하여 자원 요구조건을 파악하고 자원 재배정 가능

1. IT 프로젝트팀 개발

[1] PSP(Personal Software Process)

= sw개발 역량 높이기 위해 개발자가 준수해야 할 sw 개발 프로세스

- 정량화된 개발 훈련 체계

- 기준, 계획, 품질관리, 반복의 4단계로 구성

 

1) 기준(PSP 0) = 현재 개발 상황 이해

2) 계획(PSP 1)  = 개발 프로그램 크기 확인, 시간 예상, 일정 수립

3) 품질관리(PSP 2) = 설계 결함, 코드 결함 등을 분석, 도출하여 결함을 최대한 줄이는 프로세스

4) 반복(PSP 3) = PSP 완성단계로 전체 개발 과정을 관리하는 방법 제공

 

* PSP 핵심 산출물

- 시간 기록일지 = 계획, 설계, 구현, 컴파일, 테스트 회고록을 실시한 시간에 대한 기록

- 결함 기록일지 = 어느 단계 결함? & 그 시간 표시

- report =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테스트 진행 결과 비교

- summary = PSP의 전체 훈련 내용 요약

[2] TSP(Team Software Process)

= PSP로 훈련된 3~15명의 소프트웨어 공학팀을 위한 프로세스

 

* TSP의 절차(착수식 - TSP - 품질관리)

 

 

[3] PSP & TSP의 관계

- PSP skill-building으로 능력 향상

- 팀 구축

- 팀 작업

 

* 능력성숙도통합모델(CMMI) 성숙도 레벨 3

= 능력 및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 모델

 

- staged & continuous 모델의 성숙도를 측정하는 과정에서 SCAMPI 방법론 활용

- 4개 프로세스 영역 & 22개의 PA

2. IT프로젝트팀 역량 확보 및 프로젝트 수행절차

<순서 1> 조직구조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고체계 식별, 임무 수행 체계 교육

 

- R,A,C,I 각 담당자에게 적합한 보고체계 식별

- 식별하면 보고 프로세스에 반영

- 의사결정권자는 직접 승인, 사전 협의대상자는 협조, 관련자는 참조 대상

- 이해관계자에게 주어진 책임과 권한 교육 (직무기술서 활용 가능)

 

 

<순서 2> 보고체계 & 임무 수행 체계 프로세스를 확산하여 숙련도 향상

 

* IT전체 조직 CMM → 단위 조직 TSP → 개인 PSP

 

<순서 3> 각 개인에게 숙련된 체계를 따를 수 있도록 수행 역량 확보

 

 PSP0) 기준 프로세스는 계획 & 개발 & 회고

- 시간 기록일지와 결함기록 일지 + 개인의 개발능력, 결함처리 능력

 

 PSP0.1) 고도화

- 표준화 & 개인 프로세스 개선 계획(PIP) - 사이즈 측정, 개발 과정 훈련

 

 PSP 1) 개인 계획 프로세스

- PSP0을 기반으로 사이즈 산정한 테스트 보고서 & 이전 플젝 데이터 & 사용된 시간 측정

 

 PSP 2) 개인 품질 프로세스

- 설계리뷰, 코딩리뷰, 결함 사전 방지, 발견된 결함 제거

- 얼마나 많은 결함을 발견하고 해결하였는 지 측정 & 프로세스 평가 & 개선방법 훈련

 

 PSP 3) 반복 프로세스

- 분할 → 반복 → 훈련 과정

 

 

 마지막으로 수행 역량 평가서 작성

- 개인의 경우 절대, 상대 평가

- 단위조직의 경우 KPI 달성 지수 평가

3. IT프로젝트팀 관리

[1]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(CMMI)

= 조직 성숙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

1) 레벨1 - 소수의 핵심인재에 의존 및 내부 규정이 갖추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음, 대부분의 스타트업 & 소기업

2) 레벨2 -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품질관리 가능하거나 진행된 상태, 내부규정 & 인적자원관리가 정착, 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커질 때

3) 레벨3 - 전략경영 - 일정 규모 이상의 자본을 확보하여 지속적인 사업 성과를 창출하는 성장하는 조직 해당, 경영자원 효율화 도모

4) 레벨4 - 숫자경영 - 계량적 관리 단계 - 거의 모든 프로세스 계량적으로 측정, 조직의 성과에 대한 예측 가능, 기본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개선 강화

5) 레벨5 - 최적화단계 - 계량적 자료가 프로세스와 제품에 반영 - 지속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- 경영전략과 의사결정에 활용

[2] SW 프로세스 품질인증(SP 인증)

= 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 역량 수준을 심사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

 

 

[3] 조직 프로세스 자산

- 조직 특유의 계획, 프로세스, 정책, 절차 및 기반지식

- 프로젝트 관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품목, 실무사례, 지식

- 대부분 기획 단계에서 투입

- 프로젝트 전반에 걸쳐 조직 프로세스 자산을 갱신하고 필요한 자산 추가 가능

- 프로세스와 절차 & 조직 기반 지식으로 분류

[3] 관찰과 대화 기법

→ 프로젝트 팀원의 작업 & 태도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관찰

- 인터뷰 & 설문) 리커트 척도를 활용하는 표준화된 질문법이라면 효과적인 설문조사 가능

4. IT프로젝트 성과 평가 및 후속활동

<순서 1> 운영효율성과 성과 달성 정도에 대하여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하여 조직 체계를 정한다

 

 

- IT프로젝트 조직의 운영효율성과 성과 달성 지표를 정량화

- 이를 정량화하여 할당 (체계 정비가 필요하면 전체 피드백 내용 공유)

- 모니터링 (문서편집도구나 내부 프로세스 자산을 이용하여 조직의 환경에 맞게 수행)

- 운영효율성과 성과 달성 지표를 피드백

 

<순서 2> 운영효율성과 성과 달성 정도의 피드백으로 조직 체계 구성

 

- 지표를 식별하고 원인을 분석

- 목표미달원인 확인 후 대응 방안 모색

 

<순서 3> 사업의 범위 및 일정의 변경을 초래할 수 있는 여러 상황 점검

 

- 장비 고장을 인지하고 사업 범위, 활동 일정의 변경 인지

- 노동불안정 인지

- 기술 문제 인지하고 범위 및 일정의 변경 위험 인지

 

<순서 4> 현재 또는 후속 활동을 위하여 자원 요구 조건을 파악하고 자원 재배정

 

- 장비 고장 & 노동불안정 (변경 내용은 인적 관리 계획서 업뎃) & 기술문제 (근본적인 요구사항 분석)


* 출처) 2021 공공데이터 청년인턴(일경험수련생) 전문교육 '일잘러를 위한 IT 프로젝트'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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